복리후생비 인상 등을 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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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인건비 지원 기준, 퇴직급여 지급 방식 변경, 복리후생비 인상 등을 골자로 한.


지난달 28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정류소에 대체버스인 관광버스가 서지 않고 통과하고 있다.


창원시가 시내버스 파업을 계기로 과도한 비용이 투입되는 시내버스준공영제에 대한 점검과 함께 버스 필수공익사업 지정을 건의할 방침이다.


창원시내버스 9개사 노조는 임금협상 결렬을 이유로 지난달 28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뒤 사측과 지난 2일 △임금 3% 인상.


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선 가운데 시내버스 업체의 수천억원 적자를 메우기 위해 매년 혈세가 쓰이고 있어준공영제제도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시내버스 재정지원을 위해 지방채까지 발행하는 등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광주시의회가 강기정 시장의 적극적인 중재를 촉구했으나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의 방관자적 태도에서 벗어나준공영제운용 주체로서 역할해야 할 것이다.


광주 시내버스는준공영제를 통해 연간 1천4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 규모의 세금이 투입되고.


서울버스노조도 파업 가능성이 상시 열려있다.


버스파업 문제를 겪었거나 겪고있는 지자체들은 모두 버스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곳들이다.


지자체별로준공영제를 전면 재검토하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등 ‘값싸고 질좋은’ 공공서비스 모델로 각광받던 버스준공영제가.


버스 10여 대가 주차돼 있다.


창원시의회 손태화 의장은 3일 입장문을 통해 “시내버스 파업 종료에 대해 시민.


많은 연봉을 받는다고 해서 비난받을 이유는 더더욱 없다.


그러나 이런 고연봉 구조가 시민의 세금으로 유지되는준공영제의 산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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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 부산 시내버스는 만성 적자와 임금 체불, 빈번한 파업으로 교통.


시내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합의를 이뤘다.


지난달 28일부터 시작한 노조 파업은 역대 최장이라는 기록을 남기고 일단락됐다.


준공영제를 도입한 다른 지자체는 파업을 유보하거나 이른 타결로 시민 불편이 없었던 반면 창원은 반복되는 버스 파업 사태에 시민들이 큰.


대한 시민 불편을 성토하는 글들로 도배됐다.


이번 파업으로, 매년 8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되는준공영제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준공영제는 민간 버스업체의 경영을 지자체가 일부 맡아 노선 설정 등에 개입하는 대신 적자를 보전해주는 제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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